모바일‎ > ‎

Reeder

http://reederapp.com/

아이폰을 쓰고부터 Google Reader와 연동되는 프로그램을 여러가지 거쳐서 현재 이걸 쓰고 있다.
Readability 계정을 지원하게 되면서 구글 리더 외에 기타 여러 앱에서 등록한 웹페이지를 몰아서 볼 수 있게 되기도 했다.
2012년 2월 경에 데스크탑 버전에 사파리 읽기 목록과 연동하는 기능이 들어갔다고 하니까 차후에는 모바일 버전에서도 사파리와 연동할 수 있을 것 같다.

인터페이스는 특별히 거부감 안 들 정도로 차분하고 깔끔한 편이다. 다른 사람들이 쓰기 편하다고 하지만 나로서는 아주 쾌적하게 편하다는 느낌은 없었다. 다른 것들이 조금씩 부족해서 결국 살아남긴 했지만. 개발 초기에는 (구글 리더 웹의 태깅 기능 때문에) 천 단위의 아주 많은 태그가 나열되던 나의 환경을 견디지 못하고 죽어버리곤 했다. 그런 사항들을 알리고서 한참 후에 다시 확인했을 때는 안 죽도록 되어 있어서 그제서야 제대로 쓸 수 있었다.

Byline은 처음부터 안정적으로 구동되었지만 투박한 느낌이 있었고, NetNewsWire는 예전에 데스크탑에서 쓰면서 생각했던 이름값에 비해서는 한참 모자란 물건이어서 금방 탈락했다. MobileRSS는 Like와 피드 구독 및 해제 기능이 있어서 나중에 Reeder 자체가 구독 관리 기능을 지원하게 된 2012년 6월 중순까지 공존하고 있었다. 

2011년 말쯤 구글 리더에서 자체 공유 기능이 완전히 제거되고 Google Plus 쪽으로 연결되면서, Like 기능이나 공유 기능이 없다는 게 더 이상 흠이 되지 않게 되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