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ProLiant MicroServer Gen8

http://www8.hp.com/kr/ko/products/proliant-servers/product-detail.html?oid=5379860

작고 단단한 몸체에 3.5인치 하드디스크 4개를 넣을 수 있어서 저장공간을 많이 쓰는 용도로 유용하다. ODD 용으로 SATA 포트도 하나 있고 USB 포트는 물론이고 microSD 슬롯도 있어서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왜인지 iODD는 인식되지 않는다.

이전 모델인 N40L 등이 CPU 성능에 제약이 많아서 용도가 제한됐던 것에 비해 최저 G1610T부터 제온 E3-1230v2 모델까지 쓸 수 있어서 활용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 (물론 돈을 들일 때의 얘기이기는 하다)
다만, 램 제원이 조금 까다로워서 unregistered ECC를 요구한다. 다나와 분류상 서버용으로 들어가 있는 물건이고, 최대 16기가를 맞춰주려면 조금 돈이 든다.

SATA

기본 공간은 3.5인치 HDD 4개를 달 수 있다.
따로 SATA 포트가 있어서 ODD를 달 수 있게 되어 있다. 보통은 여기에 2.5인치 HDD나 SDD를 달아서 쓴다. 여기에 전기는 플로피용 4핀 파워에 젠더를 붙여서 써야 하니 중간에 젠더를 붙이느라 자작을 하는 편이다.
http://b3n.org/m1015-hba-in-the-hp-gen8-microserver/ 사진 중에 마지막을 보면 HDD 랙 위에 4핀 파워가 보인다. 살살 끄집어내서 보면 파워에서 나온 선과 HDD 랙의 연결점이다. 이 사이를 따서 Y자 젠더로 분리를 해주면 SATA 파워를 확보할 수 있다.

iLO

BIOS의 기능을 아주 많이 확장시켜서 마치 독립적인 시스템인 것처럼 만들어 놓은 거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전원만 들어오면 항상 켜지고 별도로 IP도 받는다. IP로 접속하면 온도 같은 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실제 시스템의 전원을 껐다가 켜거나 현재 시스템이 출력하고 있는 화면을 보고 조작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예전에 HP 블레이드 서버를 잠깐 접했을 때 이 기능을 보고 편하겠다 싶긴 했는데 꽤 쓸모가 있다)

제대로 쓰려면 Advanced 라이센스를 사서 적용해야 한다. 이베이를 통해서 사면 3만원 정도로 해결이 된다는데, 이베이를 통해 직접 거래하는 건 아직 무서워서 해본 적이 없다. 국내에 비슷하게 판매하는 데에서 사다 적용했다.

소음

http://h30499.www3.hp.com/t5/forums/forumtopicprintpage/board-id/bsc-431/message-id/20163/print-single-message/true/page/1
This works as designed. While B120i/B320i is in use, HP’s driver provides storage thermal info to iLO and it controls the fan speed precisely. However if B120i/B320i is disabled, driver from Operation System or chipset manufacturer is used and these drivers do not update iLO with thermal information. Therefore, iLO will use the backup thermal solution to set the fan speed at a safe speed which results higher fan speed and noise level.
다시 말하면, iLO에서 팬 속도를 조정하는데, RAID를 사용하고 제대로 OS에서 지원을 해주면 iLO가 디스크 온도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니까 팬 속도도 정상적으로 조정이 되는데, OS에서 RAID 장치를 인식해주지 않거나 아예 RAID 대신 AHCI 모드로 쓰면 iLO에서 디스크 온도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팬 속도가 상당히 빠른 기본 상태로 돌게 된다는 얘기다.

낮으면 6% 정도라고들 하고, 실제로 BIOS에서 AHCI 대신 RAID로 설정한 다음 HP Intelligent Provisioning에 진입하거나, HP 드라이버가 적용된 ESXi를 설치해보면 iLO의 스토리지 부분에 상태 표시도 되고 팬 속도도 6% 정도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예 iLO 자체를 개조해서 팬 속도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낸 펌웨어도 있는데 적용시에 34% 정도로 나오던 속도가 20% 밑으로 떨어지는 효과가 있었다.

RAID

소프트웨어 레이드를 지원한다. 개별 디스크 하나씩을 어레이에 붙여서 써도 되고, 그렇게 붙였던 디스크를 그대로 써도 이상없이 동작한다.

hpvsa 모듈이 OS 수준에서 인식되어야 제대로 쓸 수 있다.

HP 사이트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건 RedHat 계열이고 https://launchpad.net/~hp-iss-team/+archive/hp-storage PPA가 있어서 우분투에서 설치할 수도 있다. 다만 완전히 컴파일이 끝난 바이너리 패키지만을 제공하는 거라서 커널 버전이 일치해야 하는 등의 제약이 (완전히 안정적인 서버라면 다르지만 개인용으로 쓰기에는) 크다. DKMS를 지원해주면 좋을 텐데.

PPA의 hpvsa 패키지를 설치하고 맞는 커널 버전으로 부팅했을 때 (fstab 파일에 UUID로 기록된 파티션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나 hpvsa 커널 모듈이 자동으로 올라오는 점 등으로) 적용되는 것처럼 보이는 데까지는 갔으나 hpacucli 명령을 실행했을 때 컨트롤러 목록이 나오지 않고, iLO에서도 스토리지 부분에 나오는 게 없다.

Comments